본문 바로가기
IT기술

비즈니스 플랫폼 정의, 유형 및 사례별 특징 정리

by boyaho 2022. 9. 22.
반응형

비즈니스 플랫폼이란 서로 다른 고객집단 간에 거래나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 물리적 또는 온라인에 구축된 환경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이나 애플의 모바일 생태계 플랫폼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플랫폼의 구축 및 선점을 통해 생태계의 주도권을 잡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비즈니스 플랫폼의 유형 및 사례별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정의

비즈니스 플랫폼이 최근에 생겨난 개념인 만큼 정의 또한 관점에 따라 다양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참여자가 동일한 규칙에 기반한 생태계 안에서 서비스나 제품의 거래를 진행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관점에 따른 플랫폼의 다양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거나 판매를 위해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기반
  • 상품의 거래나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Infrastructure

 

주로 플랫폼의 설계, 운영 및 Upgrade를 주체적으로 담당하는 주도기업이 있으며 이들은 IT 기술을 활용해 시장을 선점하고 고객을 확보하는 데 우선순위를 둡니다. 이렇게 늘어난 참여자를 통해 플랫폼 주도기업과 참여자 간에 공통의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화된 플랫폼은 그 안에서 다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축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가령 카카오톡이라는 SNS 플랫폼의 기반 위에 금융, 교통, 배달 등의 다양한 사업 모델로 확장하는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유형

플랫폼의 통제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술 요소형, 개방 참여형, 부품 조달형, 채널 통제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혼합된 형태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의 유형에 따른 분류

 

1. 개방 참여형

주도기업이 플랫폼을 제공하고 개방하여 다른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는 경우입니다. 참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주도권을 보장하여 참여를 유도합니다. 하지만 참여에 부담이 적은 만큼 주도기업에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주도기업은 이런 참여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가 가능한 기반(웹서비스, 거래 수단)을 제공하여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아마존 등에 해당합니다.

2. 기술 요소형

주도기업이 플랫폼을 제공하고 부품기업과 완제품 생산기업 간 상호 계약을 통해 자유롭게 플랫폼 기반에서 생산활동 및 거래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ARM에서 CPU 아키텍처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칩셋 업체들이 부품과 완제품을 생산하는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3. 부품 조달형

참여기업이 주도기업의 통제 아래 완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형태입니다. 자동차 완제품 회사와 부품회사가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참여기업은 주도기업의 플랫폼에 따라 스펙을 만족하는 부품의 생산 및 공급에 참여하며 주도기업의 통제를 받게 됩니다. 

4. 채널 통제형

참여기업이 주도기업에 통제하에 완제품을 공급한다는 면에서 부품 조달형과 유사합니다.  주도회사의 통제 아래 기업활동이 이뤄지며 물류회사인 코스트코나 이마트, 홈플러스 등이 사례가 이에 해당합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사례

애플 Apple

전통적으로 PC를 생산하는 사업에서 모바일 단말기로 제품을 다변화한 이후 앱스토어를 통해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고 장악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안드로이드와 비교하여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고부가가치 제품과 플랫폼 수수료를 통해 큰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구글 Google

구글은 뛰어난 검색엔진 기술을 바탕으로 웹 서비스를 통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애플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기반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수수료와 오픈소스 기반의 무료 플랫폼으로 다수의 기업들의 시장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는 수익을 올리기 위한 모델이기보다 자사의 검색 서비스와 웹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한 기반으로 활용하는 측면이 강합니다.

카카오

국내 SNS 시장을 독점할 수준의 점유율을 갖는 카카오는 kakao talk 메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저력에는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카카오톡 플랫폼의 영향력이 절대적입니다.

네이버

네이버는 국내에서 구글보다 많은 검색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검색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만화, 유통(스마트스토어) 등의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비즈니스 플랫폼의 정의와 유형에 따른 특징 그리고 사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