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

BPR 개념과 추진단계 및 성공적 수행을 위한 방법에 대해

by boyaho 2022. 9. 21.
반응형

BPR은 기업이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 비용, 품질, 서비스와 같은 핵심 요소의 혁신을 이를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핵심 성과목표의 달성을 위해 IT 정보기술의 활용, 기존 프로세스 분석 그리고 효과적인 구성원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 문서를 통해 BPR의 특징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PR 개념

BPR은 급변하는 외부적인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고 점차 거대해지는 조직 내부의 프로세스와 복잡도의 향상으로 낮아지는 효율성을 극복하고자 등장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업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조직, 업무 흐름의 개선을 수행하는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BPR 기술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징 설명
Re-Engineering 기존 업무의 흐름, 관리방식 및 조직 구성 등을 분석하여 재설계하는 방법
Process 혁신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빨리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품질을 개선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IT 기술의 활용 모델링, 프로세스관리(BPM) 등의 분석 관리에 필요한 IT 기술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개선을 수행

BPR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업무 절차를 간소화하고 프로세스를 표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표준화된 프로세스는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이나 다른 외부 서비스와 연동을 할 때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구성요소

성공적인 BPR 수행을 위한 구성요소

BPR은 위의 그림과 같이 프로세스와 사람 그리고 이를 구현하는 IT 기술로 구성됩니다. 기업 내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주체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성공적 BPR의 수행을 위해 구성원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프로젝트 리더, 관리자, BPR 운영을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BPR 추진단계

BPR은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몇 가지 단계를 설정하여 진행합니다.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의 첫 단계는 기존 프로세스의 파악입니다.

  1. 기존 프로세스 파악: 현재 진행 중인 프로세스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슈를 분석하여 혁신의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2. 요구사항 분석: 고객의 니즈나 시장의 상황에 따라 혁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핵심포인트를 파악합니다. 이를 위해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목표의 설정: BPR를 통해 이를 수 있는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프로세스가 무엇인지를 파악합니다.
  4. 프로세스 설계 및 과제 도출: 설정된 목표에 따른 Core Process를 설계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실행 과제를 정리합니다.
  5. 실행 및 점검: 프로세스를 실제로 구축하는 단계로 구현된 프로세스를 운영하면서 문제점 등을 도출해 점검합니다.

 

파악된 핵심 프로세스를 점검하여 올바르게 동작하도록 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서비스와 품질을 개선 시킴으로써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려사항

BPR 프로세스 혁신은 여러 부서에 걸친 다양한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므로 최고 경영자와 같은 의사결정권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각 조직원이 BPR이 필요한 이유를 공감하고 기존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BPR 대상 프로세스에 관련된 부서들은 이를 위한 TF 조직을 구성하여 각 혁신 리더, Team, 운영부서를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개선 및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 필요한 고려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업무 중심이 아닌 결과 중심의 구성
  • 정보를 생산하는 부서가 그 정보를 처리할 것
  • 기업 내 리소스의 중앙통제 방식의 적용
  • 강한 리더십과 사업 KFS를 연계한 리엔지니어링의 수행

BPR 기대효과

BPR은 과거의 점진적이고 부차적인 개선기법을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IT 기술을 활용해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장기간 Top-down 방식으로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BPR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다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서비스의 향상과 업무 생산성의 증대
  •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
  • 다른 기업과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확보
  • 고객 만족의 극대화 및 가치의 제공

 


이상으로 BPR 개념과 구성요소 그리고 성공적 수행을 위해 고려할 점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