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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

SEM 전략적 기업경영 개념, 구성요소 및 구축절차

by boyaho 2022.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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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M 전략적 기업경영이란 경영진이 기업 내 정보를 한눈에 명확히 이해하여 가치중심경영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SEM은 통합된 애플리케이션과 Process를 통해 경영의 전략을 확보하기 위해 점차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SEM의 개념과 구성요소 그리고 상세한 구축절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EM 개념

배경

SEM 전략적 기업경영이 출현하게 된 배경에는 과거의 MIS 시스템에서 가치 중심의 경영을 중심축이 옮겨간 이유도 있지만 기존의 ERP 시스템으로는 가치중심의 경영을 지원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IT 기술의 발달로 기업의 경영을 도울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경영 솔루션들이 많이 출현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전략수립의 도구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개념

SEM은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약어로 기업이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분석용 프로그램과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전략적 경영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분석용 프로그램이란 Data Warehouse나 Data Mart와 같은 시스템을 결합하여 OLAP 등으로 분석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체계적으로 경영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의 수익성 분석, 계획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균형 있는 성과를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SEM 구성요소

SEM이 가지는 기능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성요소는 다음의 그림으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기업의 전략적 경영과 운영을 위한 통합된 프레임워크의 제공
  • 전략에 포커싱할 수 있는 조직의 구성
  • 책임 기반의 경영체계

기존의 CRM, SCM, ERP Legacy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를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통합하여 빠른 의사결정과 기업 경영의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EM의 세부적인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성요소 설명
VBM 가치중심 경영 기존의 단순한 손익기준의 판단에서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이 유지될 수 있는 관점에서 경영을 수행합니다. 즉, 장기적으로 기업의 성장이 유지되도록 계획, 실행함으로써 미래의 현금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ABM 활동중심 원가관리 기업은 존재이유인 이윤을 위해 원가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이 다양한 의사결정을 전략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원가를 개선하거나 벤치마크 그리고 현재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의 개선을 병행합니다.
BSC 기업 성과관리 기업의 성과를 재무, 고객, 내부 Process, 학습과 성장이라는 4가지 요소로 분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역량을 균형 있게 관리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SEM을 구축하기 위해 VBM, ABM, BSC의 요소들이 적절히 실행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서는 다음의 절차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SEM 구축절차

SEM 구축절차는 크게 정보수집, KPI 설정, BSC 생성, 시뮬레이션 및 최종적으로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를 간단히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구축절차 설명
1. 정보수집 사내 프로세스 및 외부의 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보들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류 및 수집하는 단계
2. KPI 설정 다양한 지표들에서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를  결정하는 단계
3. BSC 생성 선정된 KPI들을 가치사슬과 연계하여 기업 전체의 경영관점에서 균형있는 BSC를 만드는 단계
4. 시뮬레이션 작성된 BSC를 기반으로 개선된 프로세스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미치는 영향도 등을 분석하는 단계
5. 전략적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내 직원, 경영진, 고객의 이해당사자 들과 함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수립

향후 전망

과거의 ERP와 같이 단순히 비용 절감이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이 아니라, 경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전략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한다는 측면에서 점차 중요해지겠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이런 전략적 기업경영의 프로세스와 함께 최근 더욱 중요해지는 빅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실시간으로 다양한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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