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 전략적 기업경영이란 경영진이 기업 내 정보를 한눈에 명확히 이해하여 가치중심경영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SEM은 통합된 애플리케이션과 Process를 통해 경영의 전략을 확보하기 위해 점차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SEM의 개념과 구성요소 그리고 상세한 구축절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EM 개념
배경
SEM 전략적 기업경영이 출현하게 된 배경에는 과거의 MIS 시스템에서 가치 중심의 경영을 중심축이 옮겨간 이유도 있지만 기존의 ERP 시스템으로는 가치중심의 경영을 지원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IT 기술의 발달로 기업의 경영을 도울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경영 솔루션들이 많이 출현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전략수립의 도구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으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개념
SEM은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약어로 기업이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분석용 프로그램과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전략적 경영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분석용 프로그램이란 Data Warehouse나 Data Mart와 같은 시스템을 결합하여 OLAP 등으로 분석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체계적으로 경영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의 수익성 분석, 계획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균형 있는 성과를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SEM 구성요소
SEM이 가지는 기능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성요소는 다음의 그림으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기업의 전략적 경영과 운영을 위한 통합된 프레임워크의 제공
- 전략에 포커싱할 수 있는 조직의 구성
- 책임 기반의 경영체계
기존의 CRM, SCM, ERP Legacy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를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통합하여 빠른 의사결정과 기업 경영의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EM의 세부적인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성요소 | 설명 |
VBM 가치중심 경영 | 기존의 단순한 손익기준의 판단에서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이 유지될 수 있는 관점에서 경영을 수행합니다. 즉, 장기적으로 기업의 성장이 유지되도록 계획, 실행함으로써 미래의 현금흐름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
ABM 활동중심 원가관리 | 기업은 존재이유인 이윤을 위해 원가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이 다양한 의사결정을 전략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원가를 개선하거나 벤치마크 그리고 현재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의 개선을 병행합니다. |
BSC 기업 성과관리 | 기업의 성과를 재무, 고객, 내부 Process, 학습과 성장이라는 4가지 요소로 분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역량을 균형 있게 관리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SEM을 구축하기 위해 VBM, ABM, BSC의 요소들이 적절히 실행되어야 하며,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서는 다음의 절차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SEM 구축절차
SEM 구축절차는 크게 정보수집, KPI 설정, BSC 생성, 시뮬레이션 및 최종적으로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를 간단히 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구축절차 | 설명 |
1. 정보수집 | 사내 프로세스 및 외부의 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보들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류 및 수집하는 단계 |
2. KPI 설정 | 다양한 지표들에서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를 결정하는 단계 |
3. BSC 생성 | 선정된 KPI들을 가치사슬과 연계하여 기업 전체의 경영관점에서 균형있는 BSC를 만드는 단계 |
4. 시뮬레이션 | 작성된 BSC를 기반으로 개선된 프로세스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미치는 영향도 등을 분석하는 단계 |
5. 전략적 의사결정 |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내 직원, 경영진, 고객의 이해당사자 들과 함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수립 |
향후 전망
과거의 ERP와 같이 단순히 비용 절감이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이 아니라, 경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전략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한다는 측면에서 점차 중요해지겠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이런 전략적 기업경영의 프로세스와 함께 최근 더욱 중요해지는 빅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실시간으로 다양한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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