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그마는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Define하고 이를 객관적인 지표로 추출하여 원인을 근거와 타당성을 가지고 분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6 시그마는 기업문화의 혁신, 전사적 프로세스의 개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방식으로 이를 위해 DMAIC, DMADOV와 같은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6 시그마 개념
6시그마는 고객의 관점에서의 고품질 퀄리티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6 Level은 99.99966%의 수치를 의미합니다. 이는 100만 개 중 3.4개 정도의 불량률을 허용하는 수치로 매우 높은 수준의 품질 수준이기도 합니다.
이 시그마는 원래 통계학적 용어로 표준편차를 의미합니다. 위의 그래프와 같이 Level이 올라갈수록 더 낮은 불량률을 의미하지만, 숫자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는 통계적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업무의 손실과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시그마 특징
6시그마를 통해 기업 문화를 개선하고 전사적으로 Process 혁신을 통해 생산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6시그마 수행시 얻을 수 있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징 | 설명 |
기업문화 개선 | 기업내 모든 조직원의 이해와 자발적 참여를 통해 기업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내부 문화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프로세스의 혁신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사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과학적 분석기법 | 통계적 기반의 과학적 분석 기법을 통해 정량적으로 Process 개선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고객 만족도 향상 | 최종적으로 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낭비되는 비용을 최소화하여 고객 및 주주에게도 이득이 됩니다. |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6 시그마는 기업의 이윤만을 극대화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궁극적으로 품질의 향상을 통해 기업의 이익도 높여주지만 이는 고객의 만족과도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6 시그마 방법론
6 시그마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DMAIC, DFSS, DMADV와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각 문제 해결 방법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DMAIC
이미 존재하는 제품이나 Process의 개선에 초점을 두는 방법론입니다. 주로 제조분야에 적용되며 고객의 요구사항의 근본 원인에 Focus를 두고, 관리 및 제품의 불만을 최소화하는 것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세부적으로 문제의 정의, 측정, 분석, 향상, 관리의 절차에 따라 각 세부 활동에 따라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DFSS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의 개발 시 기존에 출시된 제품이나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R&D 연구개발 분야에 적용하기 적합합니다. 기존에 적용된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서 고객의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설계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량화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디자인 컨셉과 이에 따른 하위 설계를 정의합니다. 그리고 각 단계에 따라 6시그마 달성 여부를 지속해서 체크하면서 고객의 요구수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최초 설계부터 개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DMADV
고객의 요구를 발생시키는 프로세스의 근원 요인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영업이나 마케팅과 같은 부서에 적용하기 적합하며,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포커스를 두는 방법론입니다.
DMAIC가 업무 프로세스의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목적을 둔다면 DMADV는 결함없는 고품질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의 요구사항에 만족하도록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6 시그마의 활용
기업에서 6 시그마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각 사업부 별 Campion과 각 분야의 전문가인 Master Black Belt 그리고 이를 기술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Black Belt, Green Belt 전문가를 교육하는 Belt제 운영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추진 1년차에서는 Campion과 MBB를 양성하는 교육을 수행한 후에 2년 차부터 BB 및 GB 양성교육 및 심화교육을 점진적으로 훈련하면서 기업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6 시그마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적용 방법론 및 활용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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