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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

채찍효과 의미 및 발생원인 그리고 대응방안

by boyaho 2022.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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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찍효과란 시장의 수요가 최종 제품 공급업체까지 도달하는 시차에 의해 제품의 공급이 과도하거나 부족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시장의 정보가 최종 공급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시차가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채찍효과는 소매상, 도매상, 제조업자. 부품업체까지 거슬러 올라갈수록 점차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채찍효과 의미

채찍효과는 아래 그림과 같이 소비자에서 시작된 수요 변화의 파동이 뒤쪽은 제조업체로 갈수록 점차 커지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채찍효과가 가져오는 현상은 크게 2가지입니다.

  • 수요의 왜곡: 공급망에서 소매업체 > 도매업체 > 물류업체의 흐름에 따라 실제 구매하는 수요보다 더 큰 수요를 예측하는 왜곡을 만든다.
  • 변화의 확산: 주문량 변화가 공급망을 따라가면서 점차 증대된다.

발생원인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원인은 소비자의 작은 수요변화가 상위 업자에 전달될 때 미래의 수요변화까지 예측함으로써 수요의 정보에 대해 왜곡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소비자의 수요가 약간 증가하는 추세를 오인하면, 최종 제조업체는 추가적인 마케팅과 원재료의 발주 그리고 과다 제품생산으로 인해 재고가 누적되어 치명적인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 외에 채찍 현상이 발생하는 다양한 발생 원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복수요 예측

기업은 수요의 예측은 바로 이전 고객의 주문에 근거합니다. 따라서 주문이 발생하면 각 공급 업체별로 일정 수준의 안전재고를 확보하게 되고 이를 통해 생산량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2. 주문 시차의 차이 (일괄주문)

고객은 필요시만 소량 주문을 하지만 각 공급업체는 상위업체에 일정시간 시차를 두고 주문하므로 고객의 판매량보다 더 많은 양을 사전에 주문합니다. 이에 따라 판매량과 주문량의 시차에 따른 차이가 발생합니다.

3. 가격변동 예측오류

각종 판촉행사나 수량할인 진행시 소매상들이 대량으로 주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위의 도매상은 대량으로 물량을 확보하게 되고 상류로 갈수록 채찍효과가 발생하여 제조업체가 최종 고객의 실수요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4. 공급부족 예방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소매상들의 가주문이 채찍효과를 가중시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소매상의 주문이 정상적이 되고 선주문을 취소하게 되면 제조업체는 재고에 따른 손실을 입게 됩니다.

5. 정보의 지연

제품의 주문부터 납기까지 제조업체가 공급하는 시간을 리드타임이라 합니다. 긴 리드타임은 중복수요를 예측하게 하는 원인이 되어 최종 소비자의 수요 변화를 오인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6. 공급사슬의 계층화

과거 수평적 공급사슬에서 수직적 공급사슬로 계층화되면서 공급자가 소수로 압축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 계층적 공급사슬로 채찍효과가 더욱 심화합니다.

채찍효과 대응방안

채찍효과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공급사슬의 중복 수요예측을 가능한 피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주문정보와 재고정보를 이용해 실제 수요의 변화를 예측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중복수요의 예측을 지양한다.
  • 대량 주문과 혼합적재를 통해 운송비를 절감한다.
  • EDI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수요변화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정보의 왜곡을 최소화한다.
  • 제품 생산에 걸리는 리드타임을 감소시켜 채찍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참고로 리드타임에는 주문리드타임과 정보리드타임이 있음)

전략적 파트너십

공급체인 상에서 거래 기업 간 상호협력을 통해 상품의 공급을 보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사업 파트너 간 신뢰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수요를 예측하여 적시에 생산하고 공급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리드타임을 최소화 재고를 감소하여 리스크를 채찍효과에 따른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CPFR의 유형은 다음의 3가지가 있습니다.

 

  1. 거래파트너 형: 소매업자를 중심으로한 CPFR로 생산자의 계획을 소매업자로부터 받아 동기화를 하는 방식 (예, 월마트)
  2. P2P 형: 대형 생산자와 소매업자의 중심에서 물류를 관리하는 방식 (예, 3PL)
  3. 제 삼자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CPFR를 활용하는 방식

이상으로 채찍효과 의미 및 발생원인 그리고 대응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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