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I (Multi Channel Integration)는 금융기관의 영업점 창구나 자동화기기(ATM) 같은 고객접점을 단일한 솔루션으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정보를 일치시켜 최적의 맞춤형 서비스와 상품판매가 가능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MCI의 특징과 등장배경 그리고 이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MCI (Multi Channel Integration)
개념
MCI는 아래 그림과 같이 ATM이나 웹서비스 또는 외부의 영업점 창구 등의 다양한 채널의 데이터를 중간에서 통합하여 기업 내부의 프로세스와 연계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 트랜잭션 관리 및 서비스 운영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와 같이 다수의 채널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무결성 및 서비스 가용성을 보장해야 안전한 채널 통합이 가능합니다.
- Single View: 다수의 채널간에 공통 포맷의 일관성 제공
- TP Monitor: 다중 채널의 분산된 트랜잭션 무결성 및 서비스 가용성을 관리
- 서비스 통합: 매크로, 마이크로 프로세스의 변환
- 채널통합: 고객의 Endpoint 를 통합한 인터페이스의 제공 기능
특징
MCI는 영업점, 인터넷서비스, 단말, 자동화 기기등의 다양한 고객과의 엔드 포인트를 하나로 단일화하여 서로 연계 및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미들웨어 프레임워크입니다. MCI를 도입하면 시스템의 유연성과 가용성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MCI를 도입하므로고 얻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 및 조직의 내부 System과 채널 사이에 위치하여 로드밸런싱 을 통한 시스템의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이기종간 데이터의 Transformation 및 Routing 역할을 한다.
- 기업의 인수합병이나 신규채널 개설시 유연한 상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 및 판매가 가능하다.
- 고객 접점을 단일화하여 요구사항의 수집 및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기 용이하다.
MCI 구성요소
아래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MCI를 구성하는 모듈입니다. 가장 아래의 다양한 채널 end point는 FII 인터페이스를 통해 공통적으로 연결되며 상위의 각 구성요소에서 메시지 및 트랜잭션을 관리합니다. 이는 최종적으로 기업의 여러 서비스와 Interface하여 다양한 고객의 채널을 통합하는 MCI를 구성합니다
1. FII (Front End Interface Integration)
채널 고유의 서버들과 연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거래를 요청한 고유의 서버로 처리결과를 분배하는 계층입니다.
2. 접근제어규칙 (ACR)
고객의 권한에 따라 내부의 시스템의 접근을 통제하는 Rule을 관리하는 계층입니다.
3. MFR (Message Format Rule)
각 채널의 요청사항을 기업의 백엔드 서비스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 포맷을 관리합니다. 복잡한 트랜잭션의 경우 여러개의 메시지로 구성될 수 있으며, 트랜잭션 처치를 완료하면 다시 각 채널의 형태에 맞는 포맷으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4. Transaction Control Rule (TCR)
상위의 백앤드로 보내는 메시지의 룰을 결정하고 다수의 백엔드에서 순차적으로 트랜잭션이 처리되어야 할 경우 각 Transaction을 통제합니다. 만약 Transaction이 실패했을 경우 이를 다시 취소하는 등의 제어를 수행합니다.
5. LTR (Log Trigger Rule)
고객 접근이력을 수집하기 위한 로그를 통제하므로서 최종적으로 BII를 통해 다양한 백엔드 시스템과 접속할 수 있는 규칙을 제공합니다.
MCI 기대효과
MCI는 다양한 고객의 채널을 하나의 단일화된 프레임워크에서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중복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업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 이력의 수집 및 관리를 통해 향후 마케팅이나 영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도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의 개발이 보다 용이합니다. 참고로 MCI의 효과적인 구축을 위해서는 기업 비즈니스 아키텍처 프로젝트의 선행을 통해 정확한 AS-IS 분석을 통하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MCI (Multi Channel Integration) 개념, 특징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T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거버넌스 필요성 개념 및 구성요소 (0) | 2022.10.04 |
---|---|
IT Governance 프레임워크 및 구성요소에 대해 (0) | 2022.10.01 |
ERP 시스템 개념 중요성 및 구축절차 정리 (0) | 2022.09.29 |
채찍효과 의미 및 발생원인 그리고 대응방안 (0) | 2022.09.29 |
VRM (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의미와 장단점 및 CRM과 비교 (0) | 2022.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