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Governance란 기업 운영의 전략과 목표에 부합하도록 IT 리소스와 프로세스를 통제 및 관리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IT 시스템의 기업의 전략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핵심 기술로 중요도가 높습니다. 이 글에서는 IT 거버넌스의 구성요소와 구축 시 도움이 되는 Framework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겠습니다.
IT Governance
필요성
기업의 경영에서 IT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는 점차 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이나 통신과 같은 전통적인 IT 산업에서 보다 확장하여 최근에는 쿠팡이나 배민과 같은 물류나 운송 서비스 영역까지 IT 기술은 필수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IT 거버넌스는 이런 기업의 자원이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 내부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불필요한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실수나 오류를 줄여주어 리스크를 관리하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기업의 핵심자원을 관리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IT 기술이 기업의 핵심 성공요소로 자리잡고 있음
- 빠르게 변하는 외부 기업환경과 고객의 요구사항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민첩성 증대가 요구됨
- IT 투자액이 75% 이상을 넘어가면서 투자가 증대되어, 이에 따른 리스크도 함께 올라가고 있음
기대효과
성공적으로 도입이 완료되면 체계적인 IT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기업의 운영, 관리, 계획 수립, 의사소통과 같은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 시 사전에 수요의 분석과 마케팅을 수행하여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성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레임워크
IT 거버넌스는 가장 상단에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두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원칙과 표준을 정하게 됩니다. 이런 기반아래 기업의 보안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표준관리, IT 자원관리, 투자관리, 성과 및 인력관리를 수행합니다.
아키텍처 관리를 위해 EA를 수립하고, PMO, CMMi를 통해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그리고 기업 내, 외부 서비스 관리를 위해 ITSM 및 ITIL, SLM과 같은 서비스 레벨 관리를 수행하는 체계를 가집니다.
구성요소
IT 거버넌스를 구성하기 위해 크게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Strategic Alignment (전략적 정렬)
기업의 전략을 IT 전략과 정렬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 방향을 정할 수 있으며 ITA, EA 기술을 사용합니다.
2. Value Delivery (가치전달)
적절한 품질의 IT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개별적인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ERP, CRM, SCM, BPM 같은 전사적 관리시스템을 활용합니다.
3. Risk Management (위험관리)
예상치 못한 재해나 재난 그리고 정부의 규제 및 법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리스크 관리입니다. IT 기술을 통한 위험식별을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4. Resource Management (리소스 관리)
종업원, 인프라, 데이터 등의 경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관리방법입니다. 리소스 관리는 이런 경영상의 요구사항에 즉시 대응하기 위해 ITAM 등을 통해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5. 성과측정
IT 거버넌스의 수행을 통해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는 단계입니다. 유형무형의 가치를 모두 포함하여 IT ROI를 평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IT BSC 등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도입 시 유의사항
IT 거버넌스 도입은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권자인 경영진을 비롯하여 이를 수행할 실무진까지 도입 전 충분한 이해와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도입 시 정확한 목표와 향후 성과를 예측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도입 후 진행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보완작업을 진행하여 실제 기업의 리스크 감소와 수익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IT Governance 프레임워크 및 구성요소 그리고 도입시 유의할 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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