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기술

ERP 시스템 개념 중요성 및 구축절차 정리

by boyaho 2022. 9. 29.
반응형

ERP 시스템은 기업의 구매, 개발, 생산, 회계, 인사 등의 각 부서들의 경영자원과 정보자원을 통합하여 경영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통합된 업무환경과 기존 시스템의 연동 기능을 제공하는 ERP 시스템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구축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RP 시스템

ERP 시스템은 초기 MRP 재고 및 자재수급 관리시스템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제조 자원이나 재고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운영되던 시스템에서 점차 전사적 Resource를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ERP, SCM, CRM의 솔루션을 통합하여 공급망 및 고객관리 시스템을 통합한 XRP, ERP-II 시스템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개념

ERP 시스템의 재무, 인사, 제조, 구매, 서비스 등의 여러 프로세스 전반을 통합하여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특징

ERP의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합업무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각 부서에 흩어져있는 자원을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관리한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BPR (프로세스 혁신)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리소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 그룹웨어나 KMS 시스템과 같은 비정형화된 지식과 업무를 처리하는 솔루션과 연동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업체나 국제 표준을 채택하여 다국적, 다문화, 다언어 환경에서 통합된 솔루션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와 같이 ERP 시스템 구축을 통해 특히 대기업이나 다국적 기업과 같이 큰 조직의 글로벌 경영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여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RP 시스템 중요성

ERP 시스템은 사람으로 비유하면 ‘중추신경계’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마치 사람이 오감을 통해 외부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뇌에서 분석하여 생각과 행동을 통해 생명을 유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을 통해 조직 내 각 분야의 업무를 자동화, 통합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령 재무부서에서는 결산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판매부서는 고객의 주문을 처리합니다. 이런 각 부서간 프로세스는 사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령, 판매부서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제조와 재고관리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

ERP 시스템을 통해 얻을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의 성과를 즉시 파악하여 적시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 조직 내 프로세스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여러 기업 내 중요 데이터를 한 곳에서 보관 처리하여 손실 및 유출을 방지한다.
  • 정확한 재무분석을 통해 주주 및 금융기관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ERP 솔루션이 주는 다양한 이점으로 ERP 소프트웨어는 해마다 1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기업의 ERP 솔루션 선택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ERP 시스템 구축절차

ERP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절차는 크게 분석, 설계, 구축, 구현의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기타 다른 IT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착수단계

프로젝트 수행전 준비단계로 계획을 수립하고 팀을 구성원을 조직합니다. 그리고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물리적, 기술적 환경을 구축합니다. 이를 마치면 전사적으로 ER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알리고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2. 분석 단계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의 현황을 분석하여 ERP 표준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차이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AS-IS를 예측합니다. 이에 대한 분석을 마치면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경영진에 중간보고합니다.

3. 설계단계

분석 단계에서 도출된 정보를 기반으로 필요 부분을 도출하고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기존 개발된 부분을 기반으로 추가하는 설계라면 기존 시스템과의 정상적인 인터페이스를 체크합니다.

4. 구현 단계

파악된 문제점을 기반으로 설계된 항목을 ERP 시스템으로 구축,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구축이 완료되면 운영 매뉴얼을 작성하여 업무처리 시 활용하도록 합니다.

5. 종료단계

프로젝트의 완료를 조직 내부 구성원이나 고객사에게 완료하고 요구사항에 기반하여 구현 및 테스트가 종료하였음을 확인합니다. 이를 마치면 정식으로 종료를 선언하고 운영에 들어갑니다.

 


이상으로 ERP 시스템 개념 중요성 및 구축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